Jesus first, Others second, You third

JOY International Christian School

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심곡로 77번길 44
010-4443-7829, 032-613-7829
grace0211@hanmail.net

비판적 책읽기 Critical reading

4학년 이후에는 비판적 사고가 형성되므로 Critical Reading을 시작합니다.

동화책을 비판적 독서로 한다면 그 동화에 나타난 사실만을 기억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

 동화를 통해 저자가 암시하거나 말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.

자신이 말한 답의 근거를 들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는 것 또한 비판적 독서에 포함됩니다.


비판적으로 역사를 읽는 사람은 역사적 사건을 기억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

각 사건에 대한 특별한 관점들을 어떻게 평가할지 고민하며 읽게 됩니다.

그 밖의 글을 읽을 때에도 요약하거나 재전달 하도록 숙지하는 것에서 (이 단계는 1-3학년에 훈련)

더 나아가 본문을 통해서 교훈을 얻을 수 있는지?

반론을 제기할 부분이 있는지? 

생각해봅니다.


독서를 통한 정보 요약과 비판 능력으로 발전하는  통찰력은

 4차 산업시대의 유망 직종인 빅데이터 분석하는 직업과도 연관될 수 있을 것입니다.


방학 중 3~4주간은 함께 도서관에 나와서 책을 읽는 시간을 가지는 독서 방학으로 보내고 있습니다.  

이해를 분명히 하기 위해 대조해 볼 필요가 있는 내용이 있는지?

본분이 치우치게 주장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, 객관적인지 알아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지 배우게 됩니다.

분석하고 추론하는 것은 중등 과정에 가서 더 심화될 것입니다.